본문 바로가기
기타/오픈소스웨어 파헤치기

소프트웨어 분석 - 3. 경쟁 제품과의 장/단점 비교 (Instagram)

by mizuiro 2020. 4. 25.

Instagram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다른 소셜 앱들과 비교를 해보려고 한다.

현재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Facebook과 Instagram을 비교하려고 한다. 

 

 

1. 이용자 측면 

 

- 장단점

  Instagram Facebook
장점 친한 사람과의 교류 강조

뉴스기사, 사진, 비디오 등 여러 게시물이 쉽게 전파됨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업로드가 가능 (ex. 사진만 업로드, 글만 업로드)

단점

게시물의 전파력이 다른 앱에 비해 느림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게시물 업로드가 불가능함

바이러스처럼 빨리 퍼져 그에 따른 가짜 정보와 바이럴 마케팅이 심함

 

 

 

- Instagram과 Facebook의 기능 비교

 

Instagram의 기능                                                                           Facebook의 기능

 

이러한 기능과 장단점을 보았을 때 Instagram은 Facebook과 다르게 심플함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의 기술적인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각 회사의 운영방식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nstagram은 최대한 적은 글과 직관적인 사진으로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며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할 링크나 공유 기능도 적다. 그러나 이것이 심플함을 추구하는 것의 목표이고 이러한 점이 다른 Facebook 같은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앱들과 비교하여 이용자에게는 단순하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 사용자 평가

 

 

Facebook의 리뷰                                                      Instagram의 리뷰

Facebook과 Instagram의 사용자 평가를 보았을 때 Facebook은 버그와 관련된 리뷰들이 많았고, Instagram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리뷰들이 많았다. 리뷰의 점수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떤것이 더 좋다고 말할 수 는 없다. 그러나 리뷰 내용을 보았을 때 각 앱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Facebook은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버그가 많이 생겨 이러한 리뷰들이 있었고, Instagram은 심플한 것을 주요 특징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리뷰가 많았던 것이다. 

 

 

2. UI/UX 측면

Instagram의 UI/UX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이 UI/UX를 보면 Instagram의 특징인 직관적이로 심플함을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다. 

 

 

- UI/UX의 변화

 

위의 사진을 보면 시간순으로 Instagram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처음 2010년 시작할 때부터 사진으로 직관적이에 바로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 후에 점점 여러 사진이나 글을 조금씩 넣을 수 있도록 변화하였다. 

 

 

 

- UI/IX의 특징

 

Instagram의 story기능의 UX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하여 만든 UX이다. 임시적 컨텐츠를 올리는 공간과 영구적 컨텐츠를 올리는 공간을 나누어서 만들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는 부담감을 없앤 것이다. 다른 앱들은 자신이 올린 것들이 영구적으로 남게 되지만 story기능은 24시간 뒤에 없어지게 하여 쉽게 자신의 내용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게 하였다. 

 

 

 

 

 

 

 

다른 소셜 앱들은 사용자들이 업로드 한 순서대로 최신 업로드한것 부터 볼 수 있다. 그러나 Instagram의 UI는 간단한 내용의 stroy는 상단에 배치하였고, 하단에는 일반적인 업로드한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여 두가지 모두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story를 사용할 때에 자신의 story를 어떤 사용하가 보았고, 하트를 주었는지 확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다른 사용자들의 반응으로 더  많은 Instagram의 사용을 촉진하도록 하고 있다.

 

 

 

 

 

 

 

 

 

 

 

3. 개발자 측면

- Site map

 

Instagram의 site map을 보면 다른 앱들과는다르게 간단한 구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볼때 한번더 Instagram이 얼마나 심플함을 추구하는지 알 수 있다.

 

 

- 주요 기능

 

 

 

 

1. 첫번째 사진 : Instgarm의 접속한 화면, 사진기 메뉴는 스토리 글쓰기, 비행기 모양은 메시지, 집모양은 사용자가 팔로잉 한 사람들의 글이 보여지는 공간

 

2. 두번째 사진 : 돋보기 모양은 다른 사용자들을 검색하거나 Instagram에서 자체적으로 추천해주는 다른 사용자들을 볼 수 있는 공간 

 

3. 세번째 사진 : 첫번째 사진의 중앙 더하기 모양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으로 일반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공간

 

 

 

4. 네번째, 다섯번째 사진 : 하트는 내 게시물에 반응을 해준 다른 사용자의 상태와 내가 팔로잉 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의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는 공간

 

5.  여섯번째 사진 : 사용자의 프로필을 보여주는 공간

 

 

- DB Schema

 

Instagram의 Backend 구조를 나타내는 Diagram 이다.

맨 아래층의 Database를 통해 task를 수행하는데 각 기능별로 따로 저장하기 때문에 한가지의 DB Shema로 정의할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보가 PostgreSQL에 저장한다고 한다.

 

 

- 출시 플랫폼

 

Instagram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에 기반하여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제공한다. 이전까지는 모바일 기반이기 때문에 PC에서는 접속할 수가 없었는데 최근에 PC버전을 제공하면서 PC에서도 접속할 수 있게 되었다. 단, 모바일 중심이여서 몇몇 기능은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4. 경영자 측면

 

- Instagram 수익

 

 

인스타그램이 지난해 200억달러( 23 74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모회사인 페이스북 매출의 1/4( 25%)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5(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 Instagram 사용량

 

Instagram 연간 사용자

 

 

각 앱들 별 하루 사용자 사용량

 

 

Instagram의 연간 사용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고, 다른  앱들과 하루 사용량을 비교 해 보았을 때 2위로 다른 앱들보다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Instagram 순위

 

미국에서의 Instagram 순위

 

각 나라별 Instagram순위

 

 

Instagram의 순위를 보았을 때 사용자 순위는 9위, SNS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고, 각 난라별로 보았을 때에도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사용량과 전세계적으로 적절한 사용자 수, 그리고 점점 늘어나는 사용자수는 회사에게 있어서 더 많은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더 많은 광고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Instagram을 조사하면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Instagram이 직관적인 것과 심플함을 내세워 어떤 다른 앱들보다 많이 사용자들을 유입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Instagram의 특징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편한 기능인이 알게 되었고, 그에 따라 개발자 측면에서 어떠한 점을 생각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국 높은 수익과 높은 순위로 나온다는 사실을 보게 되었다.

 

 

참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onsoore2&logNo=220913718496&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